본문 바로가기

일본

2023년도 일본 전국 10대 마츠리(축제) 총 정리

728x90

2023년도 일본 지역별 마츠리 총 정리

1. 일본 마츠리의 정의

고대부터 일본 사람들은 수많은 일본의 신들을 찬양하고 기리기 위해 전통적인 축제인 마츠리를 열었습니다 춤, 음악, 의상, 음식으로 가득한 마츠리 축제는 모두 저마다의 고유한 역사와 독특한 매력을 자랑합니다. 일본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마츠리 축제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독특한 것을 엄선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마츠리를 빼고 일본 문화를 체험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마츠리는 지역의 신에서 풍작, 행운, 맛있는 술, 자아실현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축하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어떤 마츠리는 대단히 열정적이고 강렬하며, 어떤 마츠리는 편안하고 평화롭게 치러집니다. 유명한 마츠리는 주로 여름이나 겨울에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편이지만, 일본의 전국 각지에서 독특한 매력을 지닌 소규모의 지역 마츠리가 일 년 내내 열립니다. 대부분의 마츠리는 신사의 주도로 매년 또는 반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데, 축제에 따라 하루에서 한 달까지 개최 기간이 다릅니다. 매년 일본에서 얼마나 많은 마츠리가 열리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추산에 따르면 최대 30만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복장과 음악에 더해서 마츠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신이 모셔진 가마를 들고 축제 장소 주변을 열정적으로 행진하는 미코시라는 이동식 신사입니다. 이외의 일반적인 마츠리 관행으로 단체 군무, 인형 태우기, 수레 행진 및 전통 악기 공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종종 마츠리 주변에는 음식, 음료, 기념품, 장난감 등을 판매하는 포장마차가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기모노나 유카타를 입고 초콜릿 바나나, 가라아게 치킨, 오코노미야키, 야키소바 등 축제 음식을 즐기면서 행진을 구경합니다. 기모노나 유카타를 입어 보기에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1)아와 오도리(도쿠시마현, 8월 중순)

일본 최대의 전통 무용 축제인 아와 오도리는 시코쿠 섬의 한적한 곳 도쿠시마현 도쿠시마시에서 열립니다. 8 월 중순에 며칠 동안 열리는 아와 오도리는 400년 이상의 깊은 역사를 자랑하며 여름에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오봉 축제(추석) 중 3대 봉오도리 축제로 꼽힙니다. 아와 오도리는 렌'으로 불리는 단체 무용단이 특징입니다. 현지인으로 구성된 아마추어 렌, 고도로 훈련된 전문 렌, 학생 또는 회사 직원으로 구성된 렌 등 구성과 무용단의 크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각각의 렌은 남성 무용과 여성 무용으로 나뉘며, 남성은 핫피라는 전통 의상과 버선을 착용하고 여성은 유카타와 게타(나무 나막신), 전통 아미가사 밀짚모자를 착용합니다. 남성의 춤은 강렬하고 역동적이며 여성의 춤은 세련되고 우아합니다. 아와 오도리는 종, 피리, 샤미센, 북 등을 비롯한 여러 악기를 사용하는 밴드 나리모노의 독특한 음악으로도 유명합니다.

도쿠시마현의 유명한 아와 오도리 마츠리

2) 센다이 다나바타 마츠리(센다이, 8월 6~8일)

칠석을 뜻하는 다나바타는 일본 전역의 중요한 계절 축제로,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7월 7일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열립니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직사각형 모양의 단자쿠' 띠에 소원을 적어 대나무 잎에 매달아 하늘에 소원을 빕니다. 거리, 쇼핑가, 주택 및 상점 등에 다채로운 깃발과 대나무 잎이 장식되어 활기차고 매혹적인 분위기를 냅니다. 이 축제는 은하수로 분리된 직녀성과 견우성을 상징하는 연인을 기리는 중국의 칠석 축제에서 유래된 오리히메(직녀)와 히코보시(견우)의 전설을 기념합니다. 일 년에 한 번, 음력 7월 7일에 만날 수 있다는 전설이 다나바타의 기원이 된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직녀성과 견우성의 빛이 가장 밝기 때문에 마침내 두 신이 하나가 된 것처럼 믿게 된 것입니다. 일본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7월 7일에 맞춰 다나바타를 기념하지만, 대표적인 다나바타 축제가 열리는 센다이시에서는 음력에 맞춰 7월 7일로부터 한 달 후인 8월 6일에서 8일까지 다나바타 축제를 개최합니다. 센다이의 다나바타 축제는 이 지역의 전설적인 사무라이 영주인 다테 마사무네가 도입했으며, 오늘날에도 일본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 중 하나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센다이 및 인근 지역은 대나무, 오리가미, 단자쿠 종이, 끈 가방, 깃발 등 손으로 만든 화려한 다나바타 장식으로 뒤덮입니다. 대부분의 장식은 거대하고 화려하게 만들어지는데, 그중에서도 거대한 대나무 막대에 매달린 1미터 길이의 두꺼운 깃발이 가장 눈길을 끕니다.

센다이 다나바타 마츠리

3)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아오모리, 8월 초순)

일본 도호쿠 북부 지역의 대표적인 행사 중 하나인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는 신, 신화 속 동물, 가부키 배우 등의 모양으로 디자인된 거대하고 드라마틱한 네부타 등불 수레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네부타 마츠리는 8월 초에 아오모리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동시에 거행되는데, 그중에서도 아오모리시, 히로사키, 고쇼가와라가 가장 인기 있습니다. 수레를 둘러싼 하게토 댄서들은 화려한 옷을 입고 음악 반주에 맞춰 활기차게 춤을 춥니다. 죽은 자의 영혼을 보내는 의식으로 시작된 이 관습의 기원은 나라 시대(710-794)의 칠석오봉 축제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대부분의 네부타 축제에서는 강을 따라 부드럽게 흘러가는 등불을 볼 수 있는데, 아오모리의 축제는 높이 5m, 너비 9m에 이르는 거대한 조각 같은 네부타 등을 강에 띄웁니다. 2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원되는 이 행사는 일본 최대의 축제 중 하나이자 도호쿠 3대 축제로 꼽힙니다.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

728x90